◎안갑선시인의 봉당에 있는 청서듦◎

 
 

  회원 : 0   비회원 : 3

오늘 : 58 어제 : 82
최대 : 498 전체 : 552,540


HOME > 약초방 > 약초의효능

 

 

봉당 청서듦 약초는 영리를 목적으로 두지 않으나,  
필요한 분께 재배 또는 채취한 산약초를 산행운영비 명목으로 저렴하게 나눠드립니다.

 
작성일 : 08-12-13 12:33
[쇠비름]의 효능
 글쓴이 : 안갑선
조회 : 42,809  
"쇠비름"의 효능과 건강백서


사용하시려거든 의사나 약사에게 문의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쇠비름에 대한 경험담이 인터넷에 있습니다.
제 스스로 경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시기 전 여러 방면으로 문의 하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경험담에는 폐암 4기 말기 환자가 병원에서 짧으면 3개월 길면 6개월 이라는 사형선고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쇠비름을 복용하고 좋아졌다고 합니다.
혹 쇠비름 모르시는분 계세요.
쇠비름은 밭두렁에 지천입니다.
사용방법은 효소처럼 쇠비름과 설탕 1대1비율로 한달정도 발효하여 그 물을 한컵의 분량을 하루 세번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잠시 옮겨 볼까요.

쇠비름의 이름

1) 잎이 말의 이를 닮았다 해서 마치채[馬齒菜]

2) 쇠비름을 먹으면 장수한다고 해서 장명채(長命菜)

3)오행설을 말하는 다섯 가지 기운 즉 초록빛 잎과 붉은 줄기, 노란 꽃, 흰 뿌리,

   까만 씨의 다섯  가지 색을 다 갖췄다 해서 오행초(五行草)

4)또한 말비름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나물

봄부터 여름까지 쇠비름 새순을 뜯어 나물로 먹고, 서양에서는 샐러드로 먹는다고 합니다.
동의학사전을 보면 맛은 시고 성질은 차며 독은 없다 했는데 그냥 생 줄기와 잎을 씹어 보면
향도그저 그런 풀냄새 뿐이고 맛도 밋밋해 나물로서는 매력 없는 편입니다.

영양소

쇠비름에는 타닌과 사포닌, 베타카로틴, 글루틴, 칼슘, 비타민 C, D, E를 비롯해 생명체 유지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쇠비름 100g에 300~400mg이나 될 정도로 풍부 하다고 합니다.
등푸른 생선을 비롯해 일반 약초나 녹색 채소, 견과류와 동백기름(생강나무 열매 기름)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지만 쇠비름은 이들 식물 가운데에서도 단연 으뜸이라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를 구성하고 있는 필수성분이며 망막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세포막의
전기적 자극을 빠르게 다음 세포로 전달해 준다고 합니다.
정신분열증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공급해 주면 놀랄 만큼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와 알츠하이머병, 우울증, 치매 등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몸 밖으로 내보내 혈압을 낮춰 주기고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에도 좋고 태아나 신생아의 정상적인 조직발달에 필수적이며 알콜 중독자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수험생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한방, 민간요법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전래된 쇠비름의 한방, 민간요법, 새롭게 연구해 알려진 쓰임새 등을 알아 봅니다. 심장을 강하게 하고 자궁을 수축해주거나 피를 멎게 합니다.
균을 죽이는 성분이 있어 이질과 만성 대장염에는 쌀과 함께 죽을 쑤어 먹으면 잘 낫는다 합니다.
중풍으로 반신불구가 됐을 때는 쇠비름 4 ~ 5 근을 삶아서 나물과 함께 국물을 먹으면 상태가 호전되며 악창에는 쇠비름 태운 재를 고약처럼 달여 붙이고 관절염이나 폐렴, 폐결핵, 임질, 습진 등에도 생즙을 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쇠비름을 데쳐 반찬으로 먹으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생잎을 찧어 붙이면 피부염증이나 종기에 좋으며 심한 여드름도 쇠비름을 달여 씻고 마시면 깨끗해지고 주근깨 등으로 칙칙해진 얼굴에도 쇠비름을 달여 보름 이상 마시면 뽀얗고 맑은 피부가 된다 합니다.
무좀에는 진하게 달인 쇠비름 물을 바르면 낫고 심한 땀띠라도 하루 대여섯 번 정도 발라주면 깨끗이 가시며 벌레나 뱀에 물렸을 때에도 쇠비름을 짓찧어 붙이고 달인 물을 마시면 해독해 준다 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흔한 위암에도 효과가 있는데 한 연구에서는 위암세포에 쇠비름 추출물을 투여하고 만 하루를 지켜본 결과, 약 90 %의 암세포가 죽었다고 합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검증됐다는데 위암세포를 이식하고
그대로 놔둔 무리와 쇠비름 추출물을 투여한 무리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무리는 암세포가 계속 자라났지만 쇠비름 추출물을 투여한 무리는 암세포가 작아지거나 덩어리로 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세계에 걸쳐 여덟 번째로 널리 퍼지고 생명력 강한 쇠비름은 일만육천년전 그리스의 구석기 시대 동굴에서 씨앗 상태로 발견되었다 합니다.
그 시대 사람들도 쇠비름을 먹었다는 얘기겠지요.
옛날 우리 조상님들 또한 쇠비름을 말려 두었다가 나물로 먹거나 죽을 쑤어 먹고 약으로도 활용했다 하는데 덧붙여 전해 내려오는 얘기는 늘 쇠비름을 먹으면 피가 맑아지고 장이 깨끗해져 늙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도록 살 수 있는 건강장수먹거리] 라는 것입니다.
03. 놀라운 쇠비름 효능 (본초강목) 쇠비름을 오행초라고 합니다.
이는 다섯 가지 색깔 즉 음양오행설에서 말하는 다섯 가지 기운을 다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쇠비름은 다섯 가지 빛깔을 다 지니고 있습니다.
잎은 푸르고, 줄기는 붉으며, 꽃은 노랗고, 뿌리는 희고, 씨앗은 까맣습니다.
쇠비름은 유난히 여름철의 뜨거운 햇볕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한 여름철 대낮의 뙤약볕 아래에서는 모든 식물이 시들시들해져서 잎이 축 늘어지지만 쇠비름은 햇볕이 강할수록 오히려 더 생생하게 생기가 나며 잎과 줄기에 수분을 많이 저장하고 있어서 아무리 가물어도 말라죽지 않습니다.
쇠비름은 태양의 정기를 온 몸으로 흠뻑 받으면서 자라는 약초입니다.
그런 까닭에 생명력이 가장 억세고 기운이 충만합니다.
악창과 종기 다스리는 長命菜 쇠비름은 갖가지 악창(惡瘡)과 종기를 치료하는 데 놀랄 만큼 효험이 있는 약초라고 합니다.
쇠비름을 솥에 넣고 오래 달여 고약처럼 만들어 옴, 습진, 종기 등에 바르면 신기하다고 할 만큼 잘 낫는다고 합니다.
오래된 흉터에도 바르면 흉터가 차츰 없어진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피부(아토피성피부등)를 깨끗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군요.
쇠비름은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 연한 순이 나오므로 아무 때나 뜯어서 데쳐서 찬물로 우려 낸 다음 양념을 해서 먹으면 맛도 그런대로 괜찮고 장이 매우 튼튼하게 된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이질이나 만성 장염을 치료하는 약으로 옛날부터 이름이 높았다고 합니다.
장이 깨끗해지면 혈액이 맑아지고 살결이 고와지며 몸 속에 있는 온갖 독소들이 빠져나가서 무병장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장을 튼튼하게 뿐만 아니라 대변과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도 있고, 피부에 생긴 염증이나 종기에는 쇠비름을 날로 짓찧어 붙이면 잘 낫고 설사나 만성 대장염 등에는 쇠비름과 쌀을 같이 넣고 죽을 끓여 먹으면 잘 낫는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우리 선조들이 나물로 많이 먹어 왔습니다. 부드러운 잎과 줄기를 소금물로 살짝 데쳐 햇볕에 바싹 말려 묵나물로 저장해 두었다가 물에. 불려 양념을 넣고 무치든지 기름에 약간 볶아서 먹으면 맛이 썩 좋지요.
쇠비름은 아무 곳에나 흔하기 때문에 잘 준비하면 좋은 겨울 찬거리가 됩니다.
옛날부터 쇠비름을 장명채(長命菜)라고 하여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고 하였고 또 늙어도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그리스의 크레타 섬에 사는 사람들은 4천 년 전이나 지금이나 음식을 먹는 습관이 꼭 같다고 하는데 이 섬에 사는 사람들은 세계에서 심장병이나 관상동맥질병으로 인하여 죽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크레타 섬의 주민들은 주변의 다른 나라 사람들과 비슷한 음식을 먹고 있지만 한 가지 다른 것은 밭에 잡초로 자라는 쇠비름을 늘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쇠비름 전체에는 사람의 몸에 가장 유익한 기름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쇠비름의 잎이나 줄기가 매끄럽고 윤이 반짝반짝 나는것은 그속에 들어 있는 기름 성분 때문이랍니다.
쇠비름에 들어 있는 오메가-3이라고 하는 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질 같은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며 혈압을 낮추어주는 등의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지상에 자라는 식물 가운데서 영국의 뇌영양화학연구소장인 크로포드 박사는 쇠비름 100그램에는 300-400밀리그램의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이 들어 있는데 이는 상추에 들어 있는 것보다 15배나 많은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항산화제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쇠비름 나물을 한 끼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E, C 베타카로틴, 글루틴 같은 것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알맞게 꾸준히 섭취하면 중성지방질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고 부정맥, 관상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암, 관절염, 혈소판 감소증이나 다발성경화증 같은 자가 면역질병, 대장염, 건선이나 종기 같은 갖가지 피부병 등이 낫거나 호전된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아마 인류가 가장 먼저 먹기 시작한 식물 가운데 하나인줄도 모름니다.
1만 6천 년 전 그리스의 한 구석기 시대의 동굴에서 쇠비름의 씨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추는 데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늘에서 잘 말린 것을 하루 30-40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거나 날것을 즙을 내어 한 잔씩 하루 3-4번 마시며 혈당치가 떨어지고 기운이 나며
당뇨로 인한 모든 증상이 차츰 없어진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매우 뛰어난 당뇨병 치료약이랍니다. 쇠비름을 1년 동안 열심히 달여서 먹고 몹시 심한 당뇨병 환자가 완전히 건강을 회복하는 것을 보았다고 합니다.
쇠비름은 매우 흔한 풀이지만 그 약효는 몹시 귀하다 합니다.
늘 나물로 먹으면 피가 맑아지고 장이 깨끗해져서 늙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풀이 가장 좋은 약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불로초는 결코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죽여 없애려고 애를 써도 결코 죽지 않는 쇠비름이야말로 진정한 불사초가 아닐까...!!

라는 글을 옮겨 봅니다.








윤희규| 11-07-09 22:10
쇠비름 오늘터밭에 조금 옴겨심고 효능을 검색 하던줄
좋은 자료 만나서 잘배우고 감사합니다~~
      
안갑선| 12-09-26 00:03
감사합니다
이장운| 11-10-18 23:56
쇠비름을 매일 아침 야쿠르트랑 갈아먹는데 2달정도되어가는데 갑자기 매일같이눈만뜨면 화장실볼일을보는데 갑자기 몇일째 안바지고 방구만자꾸나오는건왜일까요
      
안갑선| 12-09-26 00:01
글쌔요
쇠비름은 옛날부터 나물로 먹던 식물입니다
지금도 말려서 묵나로 먹기도 하지요
아무리 산삼이 좋다고 하지만 몸에 받지 않으면 인삼보다 못하지요
그럴땐 잠시 멈추는 것이 어떨지요??
윤맘희| 12-08-23 11:13
ㅎ 아파트 화단에 지천으로 깔려 있는 잡초
경비아저씨께 초토화 되기 직전에 건져서
효소로 탈바꿈 시켜 놓았습니다
이번엔
어떤 잡초로 효소를 만들어야 하나 폭풍검색질 들어갑니다 ㅎ
감사합니다
      
안갑선| 12-09-26 00:03
아마도 고추효소는 마셔보지 못하셨지요
ㅎㅎ 제가 처음으로 만들어서 마셔보았는데
매콤하면서 괜찮더군요
 
 

 
게시물 총61건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61 [돌나물] 효능 안갑선 04-05 10249
60 작투콩 효능 안갑선 10-23 9047
59 [음나무]의 효능 안갑선 10-16 20951
58 [골쇄보][骨碎補]의 효능 안갑선 10-16 17323
57 [쇠비름]의 효능 (6) 안갑선 12-13 42810
56 [줄풀]의 효능 안갑선 12-13 22811
55 [매실씨]의 효능 (2) 안갑선 09-24 15863
54 [사상체질]체질별로 본 차와음식 안갑선 09-17 25119
53 자작나무 수액 채취방법 (6) 안갑선 09-06 39300
52 [자연상황은 어느나무에서 자생하는가]산벗나무 안갑선 09-06 12392
51 상황버섯이 자생하는 나무 안갑선 09-06 13152
50 익모초차 [益母草茶] 안갑선 09-06 9031
49 익모초주 [益母草酒] 안갑선 09-06 8777
48 의학적인 효소의 효능 (2) 안갑선 09-05 22489
47 [효소]담그기 안갑선 09-01 12734
46 봉당에 있는 청서듦 [1편 효소담는 법(발효액)] (2) 안갑선 08-30 20120
45 [메꽃]의 효능 안갑선 08-27 17424
44 약이되는 100여가지 약초 안갑선 08-27 39522
43 한방약초의 종류 안갑선 08-27 14015
42 [토사자]의 효능 안갑선 08-26 26536
 
 
 1  2  3  4  
and or